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양인]토음체질 특징
    집사의 탐구생활/8체질 공부하는 집사 2020. 2. 28. 08: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장부구조]

    위(脾) > 폐대장(大腸) > 심∙소장(心∙小腸) > 간∙담(肝∙膽) > 방광(膀胱) 

     

    [체형]

    토음체질은 비만에서 마른 사람까지 다양한 체형을 갖는다. 그리고 어느 체형이 다수다 할 수 없을 정도로 균일한 분포를 보인다. 살찐 사람은 포동포동한 토양체질의 체형을 꼭 닮았고, 마른 사람은 금체질(금양,금음) 또는 수체질(수양,수음)의 체형을 닮았다. 보통 체격인 사람도 많다.

     

    [식습관]

    육식이나 밀가루 음식에 대해서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사람이 많다. 특히 피자나 자장면, 국수, 라면 같은 밀가루 음식에 생목이 오른다는 사람이 많다. 물론 육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고 부작용이 없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 체질에 육식으로서 가장 부작용이 덜한 것이 돼지고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고기를 싫어하는 성향이 강해져서 채식이나 잡곡을 즐기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사람이 많다. 원래부터 채식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으며, 채식 위주로 생활해도 크게 영양상 부족은 없다.

    생선 중에는 꽁치와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들에 생목이 잘 오른다고 한다. 하지만 흰 살 생선들에는 그런 문제가 없다. 그리고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산물이 좋다.

    위열이 많은 체질이라 얼음이나 빙수, 냉한 음료 등 찬 음식을 좋아하고 자주 먹어도 별 탈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드물게 찬 음식에 속이 불편한 사람이 있는데, 이는 위장 기능이 상장히 나빠져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위가 치료되면 찬 음식을 먹어도 괜찮다. 이 체질이 뜨거운 음식을 좋아하면 식도나 위의 염증 또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식욕은 대개 좋은 편이다.

    술 마시기를 싫어하며 대개 술에 약하다.

     

    [질병]

    소화기 질환

    체하거나 소화부량으로 인한 잦은 위장 질환, 그리고 설사, 치질, 혈변, 대장염 등 대장질환이 많다. 대개 매운 음식을 즐기거나, 육식, 밀가루 음식, 가공 식품 등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그런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 질환

    두드러기, 가려움증, 접촉성 피부염, 기타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피부 질환이 잘 생긴다. 알레르기 비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도 잘 발생하는 편이다.

     

    아토피성 피부염

    토음체질에도 이 피부 질환이 꽤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오히려 금양체질의 아토피성 피부염보다 심한 경우도 있다. 특히 전신이 각질로 뒤덮인 극심한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다한증

    머리, 손발 등 국소부위에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나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호소하는 다한증 환자가 종종 있다.

     

    약제부작용

    항상제에 대한 부작용이 심한데, 특히 페니실린 쇼키는 이 체질에 잘 나타날 수 있다. 마취제에 대한 쇼크로 사경을 헤맨 환자가 있는 것으로 봐 다른 약물에도 부작용이 많을 것이다.

     

    [기타]

    토음체질은 생리∙병리적으로 금양체질과 매우 유사한 바가 많다. 육식, 밀가루 음식, 유제품, 매운 음식 등 부작용이 많은 점, 육식을 하지 않고도 무난하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점,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많은 점, 그리고 알레르기성 질환이 많은 점 등이 그렇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이 금양체질과 더불어 토음체질에도 드물지 않다는 것 또한 두 체질의 유상성을 더욱 강하게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